컨텐츠 바로가기

  • Home
  • ISSUE CLOUD
  • PR issues

ISSUE CLOUD



이제는 ‘워라밸’ 시대! 퇴근 후 뭐하지?

Posted by 피알비즈 | 2018-07-30


과거 직장을 선택할 때 안정성과 승진∙연봉 등이 우선시 되었다면, 최근에는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를 할 수 있는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중요한 가치가 되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에서 선호 직장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들은 연봉이 높고, 야근이 잦은 기업 11.8%인 반면, ‘연봉은 적더라도, 야근이 적은 기업 65.5%로 조사됐다.


출처 정책브리핑


이와 관련해 국회는 지난 2, 주당 법정 근로시간을 현행 최대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하는 52시간 근무제를 통과시켰다. 지난 71일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을 시작으로 50인 이상 사업장은 2020 1, 5인 이상 사업장은 2021 7월에 단계적으로 정책이 시행될 예정이다.

 

근무 시간이 단축되어 개인시간이 생긴 직장인들은 자신만을 위한 자기계발이나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됐다. 헬스, 요가, 필라테스 등 실내운동부터 자전거 타기, 등산 등 실외운동까지 밤시간을 이용해 운동하는 일명 나포츠족(Night+sports)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며 스트레스 받는 직장인들이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많이 실천하고 있다.

 

백화점대형마트 등에서도 직장인들을 위한 문화센터 강좌를 속속 개설했다. 과거 문화센터 강좌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요리나 꽃꽂이 등에 초점을 맞췄다면, 최근에는 삶과 여가를 중시하는 문화 체험이나 자기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가을학기에 직장인들이 퇴근 후 '취미', '힐링', '자기개발' 테마의 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하게 개설했다. 특히, 올 봄여름 학기보다 워라밸 관련 강좌를 50%이상, 지난해 가을학기보다는 20%가량 늘린 셈이다. 신설된 강좌는 문화센터 모든 지점에서 동시 진행할 계획이다.

 

문화업계도 평일 저녁 시간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직장인들을 불러모으고 있다영화관 CGV는 오는 8 30일까지 매주 월~목요일 오후 7시부터 8 59분 사이에 상영하는 영화를 예매하면 2000원 할인해준다. 또한, 롯데월드는 오는 8월까지 오후 6시 이후 방문하는 직장인과 동반 1인에게 1인당 2만원에 놀이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저는 2만 퇴근행사를 진행 중이다.


    

출처 CGV홈페이지                                         출처 롯데월드 페이스북


사실 현재 상황은 대기업 위주로 단축 근무가 시행됐기 때문에 워라밸문화 확산에 대해 전혀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현실적으로 단축 근무 정책은 임금 삭감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정부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아직 제도 시행 초기 단계이므로 향후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정책이 정착된다면 앞으로 우리나라 근무환경은 계속해서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이라 기대한다






01

삼겹살 데이 맞아 한돈인증점서 특별 할인행사

    “황금돼지해 삼겹살데이, 온 국민 한돈 먹는 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삼겹살데이를 맞아 전국 한돈인증점 450개 지점에서 ..

바로가기
01

한돈자조금, 황금돼지 해 맞아 강원 정동진서 새해맞이 행사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하태식)가 1일, 강원 강릉시 정동진에 위치한 모래시계공원에서 기해년 새해를 맞아 ‘2019 황금돼지의 해, 한돈과 함께하는 새해맞이’..

바로가기
01

꿀같은 리프레쉬 휴가 : 이팀장의 쿠바여행기

꿀같은 리프레쉬 휴가 : 이팀장의 쿠바여행기 2014년 1월, 회사에 입사해 어느 덧 5년이란 시간이 지났다. 일도 일이지만 돌아보면 에피소드로 치부할 수 있는 그런 많은..

바로가기